안녕하세요 사회초년생 쪼레비입니다! :-)
코로나19 때문에 일정이 많이 꼬이긴 했지만 그래도 이번 공채 시즌을 막 놓고 있을 순 없고,,
흐유 고생이 많을 거 같아요ㅠㅠ
특히나 올 상반기부터 취준을 하기 시작한 취린이들은 더욱 큰 혼란에 빠졌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류준비나 면접준비에 꼭 한번씩 등장하는 '기업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1. 기업분석이란?
기업분석이란 말 그대로 기업에 대해서 샅샅히 분석한다는 거에요.
ㅋㅅㅋ 하지만 누가 그걸 모르나융,,
중요한 건 어떤 정보를 타겟으로 검색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죠!
#2. 기업정보의 타겟은? (aka. 뭘 검색해야 하는 거죠?!)
우선 가장 기본적인 건 회사의 연매출, 순이익, 자본, 인재상 등이 되겠습니다.
수치적인 매출과 자본 등으로 회사의 건실함과 경쟁력에 대해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재상의 경우에는 솔직히 왠만한 기업들은 모두 비슷해서 '창의적이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정적인' 뭐 대충 이런 요소로 구성이 되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한번쯤 확인해보고 키워드로 사용하면 좀 더 센스있어 보이겠쥬?ㅎㅅㅎ
이 외에도, 회사의 주력 제품은 어떤 것인지, 최근 회사의 경영방침이나 목표는 어떠한지, 지원할 직무나 직군이 최근에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신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봐야 하는 데 이 부분에서 시간이 다소 소요되는 편입니다.
#2. 기업정보는 어디서 구함? (aka. 뭘 어떻게 검색해야 하는 거죠?!)
1) IR보고서
기본적으로 회사의 수익이나 재무상황에 대해서 확인 할 수 있는 건 DAS입니다.
그런데 이건 찾기는 쉬운데,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면 해석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게 IR report(IR보고서)에요!!
이게 뭐냐하면, 주식 투자자들에게 매 분기마다 실적발표회를 여는데 이 때 투자자들에게 '우리가 지금 운영을 이런식으로 하고 있다, 우린 안전하다~' 뭐 이런 메시지를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게 바로 이 IR report입니다.
그러니까 보고서가 간결하고 친절하게 회사의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는 거죠!
기본적인 재무상태 뿐만 아니라 업계의 이슈는 무엇이고, 회사가 맞은 위기상황이나 기회상황, 적자가 낫다면 어떤 이유로 그 적자가 난 것인지, 어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지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IR보고서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에서 '회사이름 IR' 이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거에요!
직접 공홈에서 찾는 것 보다 시간이 훨씬 단축되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단, 비상장 회사의 경우 없을 수 있습니다ㅠㅠ
2) 지속경영보고서
IR보고서 외에도 지속~~(머시기, 회사에 따라 다양함) 보고서도 유용해요!
얘는 대체로 IR보고서의 근처(투자정보 탭 안에 보통 있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그짓말?같은ㅋㅋ 그런 면이 없지않지만, 이건 IR보고서보다 훨~~씬 더 분량이 많은 보고서여서 내용이 훨씬 더 다양해요!
간단한 현황같은 건 IR보고서로 확인하고,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업계의 자세한 상황, 진행하는 프로젝트 등은 이 보고서를 통해 훨씬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회사에서 사회적 환원의 일환으로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서 면접을 준비할 때도 유리한 점이 있어요!
3) 기사검색
마지막으로는 그냥 기사를 검색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대체로 그냥 1),2) 까지만 찾아보고 말았는데, 좀 더 최근의 따끈따끈한 소식을 확인하려면 그냥 기사를 검색하는 게 역시 최고죠!
적당한 기사를 찾으면, 바로 Ctrl+P를 쳐서 PDF로 기사내용을 저장하는 걸 추천해요!
기사가 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단순히 즐겨찾기나 링크를 저장해놓으면 난감해지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IR보고서와 지속경영보고서를 아직 모르고 있던 취린이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다들 취준 화이팅하시고 전 담에 또 다른 정보로 찾아올게요! 빠잉!
'취업뽀개기 > Lv.2 서류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 직무는 어떤 건가요?(feat. 직무조사) (0) | 2020.04.06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