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뽀개기/Lv.0 준비

사회초년생의 셀프재무관리01

by 쬬레비 2020. 2. 26.

안녕하세요, 25살 초보재테커 쬬레비입니다.

재테크뽀개기의 첫 시리즈는 목표설정입니다.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씨드머니(seed money)’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저축과 계획적인 소비를 꾸준히 이어가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어떤 계획을, 어떤 방식으로 세웠는지 공유할 테니 저처럼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참고한 서식과 직접 만든 템플릿은 재무관리03에 첨부해서 업로드할 예정이니, 같이 계획을 세워봐요!)

2020/03/02 - [재테크뽀개기/Lv.0 준비] - 사회초년생의 셀프재무설계03

 

 

1단계. 나를 파악한다.

무조건 월급의 50%는 저축해라!’, ‘무지출데이’, ‘5만원으로 일주일버티기’, ‘짠테크’, ‘앱테크등 돈을 모으는데 있어서는 다양한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나 블로그, 책을 찾아보면 생각보다 적은 돈으로 생활하면서 돈을 모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무턱대고 그런 분들을 따라하기 보다는 제 소비패턴과 우선순위를 우선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준비물은 엑셀입니다.

소비패턴을 알려면 내가 어떤 곳에 돈을 써왔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사실 우리는 우리 돈을 어떻게 썼는지 잘 모릅니다.

사실 그렇잖아요? 다들 그저 물건을 고르고(혹은 음식을 주문하고), 지갑에서 카드를 꺼내서, 직원에게 줬다가
돌려받았다는 기억밖에 없잖아요ㅋㅋ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소비패턴을 좀 더 쉽게 알고 싶으시다면 지금 당장 엑셀부터 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드사용내역을 확인하라는 분들도 있는데, 이건 좀 너무 세세해서 오히려 버거운 느낌이었어요ㅠ

엑셀에는 다양한 서식파일이 이미 여러 개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저는 가계부를 검색하면 나오는
월간 가계 지출 내역을 추천합니다.
(
좀 더 다양한 항목을 원하신다면 옆에 있는 일반 가계부를 참고하세요!)

이 서식에는 이미 다양한 지출항목이 분류되어 있고, 예상비용과 실제비용을 비교해주는 수식도 입력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여기서 나에게 맞는 항목을 찾는 겁니다.

주관식 문제가 객관식문제로 바뀌는 순간인 거죠!ㅋㅋㅋ

저는 이런 항목을 남겼고, 남은 항목에 맞게 레이아웃을 조금 수정했습니다.

항목과 레이아웃을 정돈한 후에는 체크카드 사용내역과 과거의 가계부를 참고하면서 대략적인 소비내용을 짜 넣으면
됩니다.

 

2단계. 단기목표(소비계획) 세우기

대략적인 소비내용으로 표를 채웠다면 다음은 생활비 목표를 세우는 일입니다.

내가 허리띠를 졸라매면 어디까지 줄일 수 있나, 뭘 포기할 수 있나 확인하는 거 에요.

 

우선 시트복사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같은 시트를 몇 개 더 만듭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포기할 수 있는 부분을 골라서 값을 깎아 나가다 보면 다양한 버전이 나오게 될 겁니다.

여기에다가 추가로, 저는 항목을 좀 더 간소화하고 그래프를 넣어서, 상황별 예산을 비교할 수 있는 시트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

확실히 그래프가 들어가고 한 페이지에 세가지 버전이 보이니 한눈에 보기가 편하죠?

 

이렇게 다양한 버전을 만들어 두면 버전에 따라서 내 생활이 어떻게 달라질지,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 지를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걸 가지고 좀 더 실패확률이 적은 중기목표(연간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는 거죠!

 

오늘은 어떤 식으로 내 소비를 파악하고 단기목표를 세울 수 있을 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이 이후의 1, 2, n년 등등의 중장기목표를 세우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할게요!

2020/02/27 - [재테크뽀개기/Lv.0 준비] - 사회초년생의 셀프재무관리02

여기까지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우리 같이 돈 모으러 가요!! 빠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