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뽀개기/Lv.0 준비

사회초년생의 셀프재무관리02

by 쬬레비 2020. 2. 27.

안녕하세요, 25살 초보재테커 쬬레비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어떤 식으로 나의 소비를 파악하고 단기목표를 세울 수 있을 지 알아봤습니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이 있다면 이 글도 함께 봐주시면 좋아요:))

2020/02/26 - [재테크뽀개기/Lv.0 준비] - 사회초년생의 셀프재무관리01

 

사회초년생의 재무관리01

안녕하세요, 25살 초보재테커 쬬레비입니다. 재테크뽀개기의 첫 시리즈는 ‘목표설정’입니다.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씨드머니(seed money)’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저축과 계획적인 소..

0to100byzzo.tistory.com

이번엔 그 이후의 연간계획을 같이 세워봅시다! 그리고 별볼일 없는 제 계획도 같이 봐주세요ㅎㅎ

 

3단계. 중장기목표(연간계획) 세우기

다음은 연간계획입니다.

여기까지 다 하셨으면 이젠 정말 식은 죽 먹기에요!

 

프리랜서가 아니시라면, 수입은 아무래도 고정적이고 한정적이라서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을테고 지출은 앞서 우리가 세운 여러가지 플랜이 있으니 역시나 고민할 필요가 없죠!

우린 이를 바탕으로 1년 정도의 계획은 뚝딱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수입과 지출계획을 가지고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의 저축을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그렇게 저축액에 대한 대략적인 파악이 끝났다면, 여러가지 저축상품을 알아보고 그에 맞게 1, 2, 5, n년의 계획을 세워 나가시면 됩니다!

저는 이때도 엑셀을 이용했어요, 함수를 써도 되겠지만 더하기빼기만 알아도 만드는데 전.. 무리가 없습니다.

(*제가 찾은 저축상품들은 정리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할게요!)

 

그런데 사실 제 경우에는, 소개해드린 방법을 거꾸로 해서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ㅋㅋㅋ^^;;

전 이미 무턱대고 하나은행의 5.01% 특판 적금을 가입한 상황이었고, 2019년 근로장려금을 수령한 상태라서 고금리의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tmi지만 근로장려금 적금의 존재를 너무 늦게 알았어요ㅠㅠ)

 

하여튼 그래서 저는 우선 적금부터 여러 개 세팅해놓고, 제가 얼마까지 부을 수 있는 지를 점검했습니다.

(*아직 입사 전이라, 비슷한 곳에 먼저 입사한 친구의 월급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입사전까지 열심히 놀면서 남은 기간을 불태우겠다고 엄마아빠께 돈까지 빌려가며 열심히 놀았더니 잔액이 많이
부끄럽네요ㅎㅎ;

근로장려금 적금 중에는 3년짜리도 꽤 있어서, 저는 처음부터 3년이상의 계획을 세워야했어요ㅋㅋ큐

그런데 마이너스가 나지 않도록 금액만 맞추다보니, 적금통장에 돈을 입금해야 할 시기를 완전히 놓쳐버렸습니다.

이율이 높은 적금은 납입금액이 작은 편이어서 여러 개를 한번에 관리해야 하는데, 머리가 팽팽 안 돌아가는 저한테는 저렇게 단순한 현금흐름표가 편하게 읽히지 않는 거였죠.

 

그래서 이렇게 다시 수정했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대략적인 시간의 흐름대로 수입과 지출을 크게크게 묶고 색으로 구분했습니다.

그리고 총계 밑에 어떤 적금을 몇일에 개설할 것이고, 언제 입금해야 하는지가 한눈에 보이게 정리했습니다.

또한, 이월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조건부서식 기능을 이용하여 전월에 어느정도 수준까지 내가 돈을 사용할 수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엑셀을 이용하여 틀을 만들면, 예금과 적금의 조합을 다양하게 해서 비교적 간단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어차피 이율이나 액수가 크지 않아서 시뮬레이션을 다양하게 해봐도 몇 천원 차이가 안 나는 경우도 있었지만
시간이 여유롭다면 재미삼아 다양한 버전을 만들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면서 내가 언제 얼마를 모을 수 있는 지를 눈으로 확인하게 되면, 괜히 더 저축액을 늘리고 싶고
더 좋은 적금은 없나 찾아보게 돼서 돈을 모으는 데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겠단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어떤 식으로 재무목표를 수립하고 계획할 수 있을 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여기까지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우리 같이 재무계획 세우고 본격적으로 돈 모아봅시다!! 빠샤!

 

*서식파일은 여기로!

2020/03/02 - [재테크뽀개기/Lv.0 준비] - 사회초년생의 셀프재무설계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