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뽀개기/'20.01 스위스

08. 스위스 교통편과 간단한 꿀팁

by 쬬레비 2020. 4. 22.

 안녕하세요, 쬬레비입니다-!

이번주 내내 스위스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위스여행에서 이용하게 될 다양한 교통편과 대중교통 이용 시 알아두면 좋을 꿀팁을 정리하려 합니다.

1. 기차

비스프 > 체르마트 (협곡)
인터라켄 > 베른 (튠호수)

 

스위스! 하면 기차 아니겠습니꽈-!ㅋㅋㅋ
스위스는 기찻길이 아주 잘 깔려있는 편입니다.
두가지 기준에서 서울시 지하철에 견줘도 마냥 꿀리진? 않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첫째, 배차간격.
시골로 갈 수록 배차간격 좀 길어지긴 하지만, 제가 갔던 곳은 대체로 30분마다 차가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사실 여기서 일상생활을 할건 아니니까 30분 간격으로 있어도 여행하는데에 큰 지장은 없잖아욥?
(놓치면 역근처를 더 구경해도 좋ㄱ,,쿨럭,,ㅋㅋㅋ)
그리고 에지간해서는 시간에 잘 맞춰서 도착하고 출발하기 때문에 기차로 인해 일정이 꼬이는 일은 드뭅니다.

둘째, 내부시설.
이건 진짜 월등히 앞서는 퀄리티죠..!!
우선 좌석 간격이 꽤넓고 한국보다 의자가 좀 더 컸던 것 같아요.
그리고 각 문마다 옆에 스키나 보드를 거치할 수 있는 설비가 마련되어 있고, 2층짜리 기차에는 아이들을 위한 작은 놀이공간도 마련되어 있는걸 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을 정말 크게 뚫어놓고 천장도 꽤 높아서 캬,,, 진짜 기차타고 이동하는 내내 어느 갤러리에 가서 아름다운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Tip. 승무원이 돌아다니면서 티켓확인을 나름 꼼꼼하게 하기 때문에 무임승차는 정말 비추입니다.

2. 버스/트램

두번째는 버스와 트램으로, 이 둘은 시내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루체른의 경우에는 트램라인이 정말 많아서 전깃줄이 걱정될 지경이더라구요ㅋㅅㅋ

*Tip. 버스와 트램에서는 정기적으로 티켓을 검사하는 승무원도 없고, 우리나라처럼 승하차시에 카드를 태깅하는 것도 없습니다.
다들 그냥 타서 앉아있다가 내려야할 때 벨 누르고 숑- 내리더라구요?
티켓검사는 왜 안하는 건지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흠 버스내에 뭔가 자동 센서가 있다거나 기차티켓가격에 비해 버스트램은 승차운임이 너무 저렴해서 잡질 않는 걸까요??
왜 안하는 건지 참 궁금한데 알 방법이 없네욥ㅇㅅㅇ 허헣

3. 유람선

루체른 > 리기산
루체른 > 리기산

 

스위스라는 나라는 덩치가 크지 않은 것에 비해 큰 강과 호수가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취리히, 루체른, 인터라켄, 비스프(큰 환승역) 등의 지역에 가면 유람선이나 배가 있는 걸 확인하게 되실거에요.
그리고 직접 타게 되는 건, 아무래도 관광지를 기준으로 봤을 때 루체른에서 리기산에 갈 때나 인터라켄에서 정도 일 것 같네요.

Tip. 우선 제일 먼저 확인할 건, 좌석입니다.
유람선에서도 티켓검사가 있기 때문에 자기 티켓에 맞는 자리로 탑승하셔야해요.
참고로 2층은 1등석티켓을 가진 분들만 갈 수 있다는 것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루체른에서 타는 유람선은 좌석이 다 카페인지 레스토랑인지 모르겠는,, 하여튼 서버가 있는 식당에 앉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대체로 한국인들은 주문을 꼭 해야하는 건가 눈치보다가 서버가 테이블로 오면 주문을 하더라구요.
근데 제가 여기저기 검색을 많이 해봤는데, 결론은 "주문 안 해도 된다" 입니다.
실제로 저는 창문옆 구석탱이에 앉아서 그냥 창밖 풍경만 열씸히 보고 있었는데, 뭐 안 시킨다고 눈치주는 것도 없고 주문을 받으러 오지도 않았습니다.
눈치보일것 같다 싶으신 분들은 출출해질 시간 쯤~ 에 타셔서 차라리 식사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여기도 육지식사보다 유람선에서 식사하는 게 좀더 비싸거든요ㅠ

4. 푸니쿨라/케이블카/산악열차 등

리기산
융프라우요흐

마지막은 푸니쿨라와 케이블카, 산악열차 등 언덕이나 산을 오르락내리락 할 때 주로 타게되는 교통편입니다.
여행자인 우리가 갈 곳은 대체로 산이잖아요?ㅋㅋㅋ
리기산, 필라투스산, 융프라우, 피르스트 등 등 가려고 생각하시는 곳들의 아마 6-80%는 산악지대일 게 분명해요.
심지어 뮈렌마을도 산 중턱에 있는 마을이라 기차에서 내려서 리프트 같은 걸 타고 다시 올라가야합니다ㅋㅋㅋ
그래도 뭐 어려울건 없습니다.
SBB앱에서 타라는 대로, 충실하게 앱을 따르면 돼요.
거기다가 앱에서 귀여운 아이콘으로 탈것을 구분해주기 때문에 하루이틀 써보시면 헷갈릴 일도 거의 없을 겁니다 :)



그럼 스위스의 탈것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에 또 즐거운 정보로 만나요! 빠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