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시국뽀개기/집밥

09. [#소고기요리] 소갈비찜

by 쬬레비 2020. 12. 14.

 
안녕하세요, 쬬레비입니다!

회사에서 유난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한 주가 있었어요.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다보니 주말엔 저를 위해 거한 메뉴를 준비해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던 소갈비찜을 소개하려 합니다-!

소갈비찜 요리법을 검색해보았을 땐 레시피가 간단해보였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깜짝 놀랐어요.
핏물빼기를 제외하고 거의 3시간은 걸린것 같아요.
그만큼 저를 위해 정성을 들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한 다시 할 거 같진 않아요^-^ㅋㅋ

재료는 일반적인 한식재료랑 같아요.
당근, 양파, 파, 버섯, 무, 밤, 감자, 그리고 소갈비 준비해주시면 됩니당.
색감을 위해 홍고추도 들어가면 좋겠지만 전 고추를 안 좋아해서 스킵했고, 위 내역중에서도 꼭 필요한 건 양파, 파, 무, 당근, 소갈비 정도이고 나머지는 선택이에요.
그리고 양념 재료는 간장, 설탕, 맛술, 참기름, 후추, 다진마늘, 물을 챙겨주세요!

1. 핏물빼기 (반나절~하루)


고기 잡내를 제거하기 위한 밑작업부터 시작할게요.
준비한 고기를 잘 씻어준 뒤에 반나절이상 물에 담가놔주세요!
갈비엔 뼛가루가 붙어있을 수 있으니 바락바락 잘 씻어줘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2. 1차 삶기


잡내를 없애고 기름기를 없앨 두번째 단계입니다.
한번 끓여서 고기만 건져내주세요.
고기 끓일 때 나온 육수가 아깝다면 잘 식혀서 기름기를 건져낸 후에 양념만들 때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귀찮아서 그냥 버려버리고 물을 썼는데 생각해보니까 너무 아깝더라구요ㅋㅋㅋ

2. 채소 손질


고기기름이 분리되는 동안엔 채소를 준비합니다.
전 이것저것 다양하게 넣었는데 무가 쵝오에요!!!
모양은 큼직하게 하는게 더 좋은 것 같아요.
생각보다 끓이는 시간이 오래걸려서 잘게 썰었던 감자들은 많이 으깨졌더라구요ㅠㅠ

3. 양념준비


백종원 슨생님의 유튜브양념을 참고하려했는데,,,
양념 비율이 너무 어렵더라구요 8ㅅ8
일단 고기부터가 반도 안되는 양이라 동일비율로 줄이기가 넘 어려웠어요 흑
그래서 그냥 대략적으로 때려넣었습니다만 맛은 좋았어욥ㅋㅋㅋ
간장3:설탕1:맛술1.5:물1로 섞고, 여기에 참기름, 후추를 조금 넣고 잘게 썬 대파와 다진마늘은 넣으면 끗!
귀찮으신 분들은 저처럼 대충 비율을 맞추고 간을 봐가면서 원하는 맛을 가감하셔도 될 거에요ㅎㅎ

4. 끓이기


고기와 양념 그리고 물을 적당히 넣고 끓여주세요.
센불에서 바글바글 끓으면 중불로 바꿔주시구요.


고기에 양념이 좀 베인듯 하면 무를 넣어줍니당.
무를 둥글게 하느라 조각들이 많이 나왓는데 요놈들도 알뜰히 먹어줘야쥬? 껄껄


그리고 무가 반쯤 익으면 나머지 채소들을 넣고 푹 끓여줍니당
양파는 당근 등이 익었을 때 넣어야 한다고도 하는데 뭐,,, 귀찮아서 걍 때려넣었어염^-^헿



그리고 완성된 소갈뷔찜~~~
하 너무 맛있었어요.
자주 해먹기엔 소갈비 가격이 넘나 후덜덜하지만 맛은 넘 좋았습니당ㅎㅎ

특별한 날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
그럼 안녕~~

댓글